연예 만담

TV조선 MBN, 참가자 피해자 만드는 전례 없는 포멧 표절 소송

친절한 WelcomeEyeContact 2021. 1. 19. 00:30
반응형

슈퍼스타K라는 오디션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끈 뒤 많은 방송사들은 여타 같은 포멧의 프로그램을 만들어냈습니다. MBC 위대한 탄생부터 K팝스타까지 일반 참가를 대상으로 한 오디션 프로그램부터 가창력이 넘사벽이라 이야기되는 가수들을 모아놓고 경연을 펼쳤던 '나는 가수다'까지 수많은 비슷한 프로그램 등이 생성되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장수 프로그램이 된 MBC 복명가왕과 불후의 명곡 또한 어쩌면 2009년 처음 방송된 슈퍼스타K와 2011년 첫 방송된 나는 가수다와 같은 포멧을 사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랩퍼를 대상으로 한 쇼미더머니, 언프리티 랩스타, m.net에서 방송 중인 캡틴까지 모두 오디션 혹은 경연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많은 시청자들을 운집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청자들은 자신이 응원하는 참가자가 우숭하기를 기도하며 유료 문자투표까지 진행하며 해당 방송시간 TV 앞에 서서 그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런 오디션 방식의 프로그램은 방송사에게도 엄청난 수익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단순 유료문자 투표는 둘째치고라도 방송 앞,뒤,중간에 노출되는 광고들과 PPL 광고들은 높은 시청율과 함께 엄청난 수익을 발생시키고 있고, 방송 이후에도 방송사는 그들이 부른 노래들로 음원수익까지 챙기며 오디션 프로그램은 방송사의 최고의 효자상품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젊은 층에게는 생소한 트로트라는 장르를 '미스트롯,미스터트롯'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선보였던 TV조선이 타 방송사의 트로트 프로그램에 대한 법적 대응을 밝혀 큰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물론 트로트 오디션에서만큼은 미스터 트롯과 미스트롯 방송이 시청율 30%를 넘어서며 대중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던 것만 봐도 TV조선의 손을 들어주는 것이 맞는 이치일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많은 동일 포멧 프로그램에 대해 어떠한 방송사도 표절과 관련한 대응을 하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방송이 인기를 끄는 프로그램과 같은 포멧을 일부 변경, 수정하여 사용했던 관습이 남아 있었기 때문인데요. TV 조선은 MBN에 '보이스트롯'이 자사의 '미스트롯'과 '미스터트롯' 시리즈를, '트롯파이터'는 '신청곡을 불러드립니다. - 사랑의 콜센타'의 저작권을 침해했다고 밝히며 내용증명을 발송했고, 조만간 소장을 접수할 예정이라 밝히며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만큼은 타사에 뺏기지 않으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TV 조선의 포멧 표절 관련 법적대응 관련 부분이 공감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TV조선의 사건파일24는 그것이 알고싶다와 비슷한 포멧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이고 같은 맥락으로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또한 최불암의 한국인의 밥상과 동일 포멧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TV조선의 뽕숭아학당이라는 프로그램은 KBS의 봉숭아 학당을 응용 프로그램 제목을 만들었다는 부분도 누구나 알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은데요.

 

 

개인적으로는 이와같은 방송사들의 법적공방은 방송에 출연했던 우승자를 비롯하여 출연자들에게 엄청난 타격을 줄 수도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로 '미스트롯'과 '미스터트롯'이 아닌 '보이스트롯' 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한 출연자들은 법적대응이 시작되며 이제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홍보를 진행하기가 불편해진다는 부분때문인데요. 그렇기때문에 저는 이와같은 방송사들의 법적공방은 해당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출연자들을 위해서라도 존재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는 슈퍼스타K의 엄청난 인기 이후 MBC에서 방송된 '위대한 탄생'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쉽게 알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은데요. 물론 해당 프로그램은 법적공방까지는 가지 않았지만, 시청자들에게 '위대한 탄생'은 슈퍼스타K의 아류와도 같았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로 '위대한 탄생'의 참가자 혹은 출연자들은 제대로 '위대한 탄생'의 우승자, TOP6 등의 효과를 누리지 못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이와같은 방송사들의 표절 법적공방은 참가자(출연자)들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을까 싶고, 법적공방을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해당 프로그램 참가자들에 대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래봅니다.

 

반응형
1 2 3 4 5 6 7 ··· 19